고흐의 대청마루/BOOK

050 인생 수업

전고흐 2023. 10. 26. 13:13
728x90

050

인생 수업

저자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출판 : 이레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659130

 

인생 수업

20세기 최고의 정신의학자이자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인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가 2004년 눈을 감기 전에 남긴 마지막 책으로, 죽음 직전의 사람들 수백 명을 인터뷰해, 그들이 말하는 인생에

www.aladin.co.kr

 

요즘 마음이 차분하지 않아 시간을 충분히 갖고 독서를 해야겠다고 느끼고는 곧장 서점에 갔고, 어느 책을 읽을지 보다가 이 책의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읽게 되었다.

책의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은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 읽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한다.

.

두 명의 저자가 삶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이 특히 좋았던 점은 저자의 생각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보단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공감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기억하고 살아가면 좋겠다는 내용을 적어보려고 한다. 많이 적어봤자 안 보니까 간략하게

.

삶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지 못한 채 잘못된 길을 따르다 보면, 삶에 의미 따위는 없으며 행복은 그저 환상에 불과하다고 여기게 된다.

.

삶에서는 마무리를 지어야 할 때가 있다. 마무리란 관계의 완성과 실패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고정관념을 바로잡는 일이다.

.

많은 사람들이 삶이 곧 상실이고 상실이 곧 삶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 채 평생 상실과 싸우고 그것을 거부한다. 상실 없이 삶은 변화할 수 없고, 성장할 수 없다. 옛 격언 중 '많은 결혼식에 가서 춤을 추면 많은 장례식에 가서 울게 된다'는 말이 있다. 많은 시작의 순간에 있었다면, 그것들이 끝나는 순간에도 있게 된다는 뜻이다.

.

삶은 때로 언제 상실을 겪게 될지 모르는 불확실성 속에서 우리를 살게 만든다. 앞으로 있을지 모르는 상실에 대한 불안감 역시 하나의 상실이다. 어떠한 결말이 있든, 그것은 받아들여야 하는 명백한 사실이다.

.

우리에게 주어진 도전은 이 순간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기대로 지금 이 순간의 가능성을 놓치지 않는 것. 미래의 기대로부터 자유로울 때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이 신성한 공간에서 살아갈 수 있다.

.

진정한 자유는 가장 두려운 일을 대담하게 행할 때 성취할 수 있다. 두려움을 걷어 버리거나 이겨 내야 삶의 가장 안전한 장소에 도달할 수 있다. 그때 비로소 망설임 없이 사랑하고, 솔직하게 마음속 말을 하고, 자기 방어를 하지 않고도 자신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그 시간을 정말 소중히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더 행복해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