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의 대청마루/BOOK

046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라

전고흐 2023. 7. 23. 20:29
728x90

046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라

저자 : 클레멘스 봄스도르프

출판 : 미래의창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9616516&start=slayer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라

노르웨이는 자원에서 얻은 부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 ‘오일펀드’를 만들었고 거기에 석유 수익에서 나오는 전액을 투자한다. 이들의 결정이 대단한 것은 시장 상황에 개의치 않고, 폭락과 폭

www.aladin.co.kr

 

회사 도서관의 규모가 너무 적어서 그중 고심 끝에 고르게 된 책이다.

최소 달에 한 번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려했지만, 6월 독후감 쓰기에 실패했다. 반성하고 다시 마음을 잡아보도록 하자!

.

이 책은 노르웨이라는 나라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노르웨이는 석유에 투자하고 그 수익금을 투자로 즉결하여 국민에게 돌아가게끔 하고 있다. 정말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 수 없다. 국가에서 하는 투자는 하이리스크에 큰 비중을 두면 안 된다. 우리나라 국민연금 또한 우량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노르웨이도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더욱 투명하게 투자를 하는 것 같다. 오일펀드라는 이름하에 매년 보고서를 발행하고, 투자 원칙을 준수하며 수익을 내고 있다.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면 개인 또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는 책이다.

.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것은 지금은 어떨까?이다.

2019년에 발간된 이 책은 지금까지의 경제를 보면 당연하게도 수익을 낼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개인이라면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투자를 중단하는 등의 사유가 있을 수 있지만, 나랏돈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하는 투자는 절대 망할 수 없었던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은 전 세계 시황이 컴플렉시브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율을 어떻게 조정하고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을까는 더 찾아봐야 할 것 같다. 하하 귀찮음을 이겨보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