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의 연구실/C언어와 C++

[C언어] 구조체 응용

전고흐 2020. 8. 10. 01:57
728x90

ㅇ 구조체는 구조체를 멤버로 가질 수 있음

#include <stdio.h>

struct Phone { // 휴대전화 구조체
    int areacode; // 국가번호
    unsigned long long number; // 휴대전화 번호
};
struct Person { // 사람 구조체
    char name[20]; // 이름
    int age; // 나이
    struct Phone phone; // 휴대전화. 구조체를 멤버로 가짐
};

int main()
{
    struct Person p1;
    p1.phone.areacode = 82; // 변수.멤버.멤버 순으로 접근하여 값 할당
    p1.phone.number = 3045671234; // 변수.멤버.멤버 순으로 접근하여 값 할당
    printf("%d %llu\n", p1.phone.areacode, p1.phone.number); // 82 3045671234
    return 0;
}

 

ㅇ 구조체 포인터의 구조체 포인터

참고 : https://dojang.io/mod/page/view.php?id=463

 

C 언어 코딩 도장: 55.2 구조체 안의 구조체 멤버에 메모리 할당하기

이번에는 구조체 안에 구조체 멤버에 메모리를 할당해보겠습니다. 먼저 다음은 구조체 안에 구조체 멤버가 변수로 있는 상태에서 메모리를 할당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struct_variable_in_struct_a

dojang.io

 

728x90